본문 바로가기

Work & Mobile Log

P1610에서 XP SP3로 업데이트 이후, 최대절전모드/대기모드 복원 에러

P1610 XP Tablet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, SP3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나타나는 현상이 있어 포스팅 한다.
(해결책도 찾아보고,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과 의견 공유를 위해)

SP3로 업그레이드를 한 이후, 최대절전모드 혹은 대기모드에서 복원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관련 프로세스들이 죽어버리게 된다.

이렇게 되면 XP의 스타일 테마도 일시적으로 종료됐다 다시 살아나는 듯 하고, 무선랜 관련 프로세스는 도무지 살아날 기색이 보이지 않는다.

아래와 같이 WZC 서비스를 시작해야 무선랜을 이용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..

컴퓨터관리 >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서 "WZC"항목을 찾아보면 중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이렇게 되면, WZC를 다시 시작을 한다고 해도 기존 무선랜AP에 정상적으로 붙을 수 없고, 시스템을 재 시작해야지만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하다.

윈도우와 다른 프로그램간에 충돌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, 후지쯔에서 제공한 복원CD로 공장출고 당시의 상태를 만들고, SP3로 바로 업데이트를 해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.

후지쯔 고객센터와의 통화에서 가상CD프로그램이 문제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,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 후  오늘 다시 시도해 봤지만, 3번째 좌절을 맛보고야 말았다.

뭐 대단한 광명을 보겠다고 SP3를 사용해 본다고 난리친다는 꾸지람을 들을 수도 있지만, 그래도 뭔가 새로운 것이 나왔을 때는 써봐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, 해결될 때 까지는 짜투리 시간을 내서 방법을 찾아야 할 듯 하다.

아흐.. 이놈의 지랄같은 성격이여.. ㅠㅠ